-
야놀자 분석 [ 패스트 캠퍼스 x 야놀자 ]카테고리 없음 2023. 11. 14. 18:51
모텔, 호텔, 리조트/콘도, 펜션/풀빌라, 게스트 하우스 등의 숙박 예약은 물론 각종 레저, 공연/전시 등의 티켓, 렌터카, KTX, 고속버스, 해외숙소에 항공권 예약도 가능
플랫폼분석
- 야놀자 온라인 플랫폼 사업: 다양한 여행/여가 상품 판매
- 야놀자
- 데일리 호텔
- 인터파크 부문
- 인터파크
- 트리플
- 클라우드 사업: 숙박/레저/티켓 등 다양한 여행/여가 인벤토리 및 여행 관련 솔루션 국내외 유통 및 판매
- 숙박업 점주 대상 클라우드 기반의 Hospitality 솔루션
- AI 기술 기반 DSP 솔루션
- 식음업 점주 대상 포인트 CRM 및 웨이팅 줄서기의 F&B 솔루션
- 주거 부동산 대상 PM 서비스
- 스마트 IoT 기기 연동한 Residential 솔루션
- 기타 사업
- 제휴점 대상 소모성 자재 유통/판매
- 여행 특화 리서치 센터 운영
야놀자 수익구조
주로 플랫폼 부분.
- 예약수수료, 광고, 사입, 여행대학
주요 프로모션
1) 주요 카테고리 및 할인 프로모션(구매 전환) 검색창 → 호텔/리조트 등 카테고리 → 할인 및 특가 프로모션 배너 → 지금쿠폰받기/응모하기/결제할인모음/11월 혜택 → 2) 맞춤 추천(최근 본, 현 위치, 관심 지역) 최근 본 상품의 연관상품 → 내 위치에서 가까운 숙소 → 이 지역은 이 숙소(관심 지역 근처의 구매많은 순 추천) → 3) 할인 프로모션(구매전환 및 리텐션) 야놀자 라이브 → 4) 맞춤 추천(최근 검색 지역 중심) 내가 관심있을만한 상품 → 5) 할인 프로모션 및 야놀자 기반 추천 특가야놀자 → 선선한 가을 추천 호캉스 → 가을 펜션여행 예약하기 → 포인트 적립가능 숙소 → 지금 떠나는 도심 호캉스 → 테마관 → 6) 전체 숙소/여가 구매 랭킹 순 추천 숙소 구매 top(최근 한 주간 구매 많은 순 추천) → 놀거리 구매 top(최근 한 달간 구매 많은 순 추천) → 지금 사랑받는 여행지 → 7) 할인 및 특가 프로모션 기획전 모음 → 바로 받는 혜택 모음
야놀자 드로우
경품 추천 이벤트
야놀자 라이브
2021년 11월 야놀자라이브를 신설한 후 2년간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누적 조회수는 1100만 건을 돌파했다. 방송 당 평균 거래액도 1억5000만원에 달하면서 누적 거래액 38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와 해외를 아우르는 야놀자의 방대한 인벤토리와 풍성한 혜택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한 결과로 분석된다.
- 야놀자 라이브
- 야놀자 라이브 미리보기: 예정된 라이브
- 놀자, 계산적으로
- 야놀자 여행TV
숙박 페스타
정부 협업
야놀자 캐시워크
캐시워크 협업
야놀자 할인
야놀자
- 숙소 할인
- 항공권 구매시 해외 숙소 최대 15% 쿠폰 발급 → 마케팅 동의 대상, 항공권 구매 후 자동 발급
- 항공 특가
- → 진에어 일본/ 동남아 인기노선 초특가 ( 별도 할인x,진에어 )
- 이달의 여행지 쿠폰
지역별로 다름 ( 항공, 숙소 별도 쿠폰, 기준 가격 다름 )
- 먼데이 특가
- 월요일마다 자동 발급 ( 결제 시에 확인 가능 )
----------------------------------------------------------------------------------------------------------------------------------------------------------
야놀자 향후 사업
글로벌 트래블테크(여행+기술) 기업으로서 여행, 이동, 숙박, 체험 등 포괄하는 서비스를 제공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네트워크, K-트래블의 중심 인터파크트리플을 결합해 '글로벌 원톱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 도약할 것임을 발표했다.
목표: "인바운드 관광객 5000만 시대를 열겠다.”"'인터파크트리플'은 2028년까지 연간 외국인 방한 관광객 5000만 명 돌파를 목표
HOW? : "경쟁력 있는 K콘텐츠를 K트래블과 결합시킨 K패키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가능해 보이도록 하겠다”
K-트래블
. K-POP에 관심을 갖는 팬들이 한국으로 여행 와 한국의 문화 전반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요가 생겨나고 있다
⇒ K-POP 공연 상품을 결합해 K-POP과 동시에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고 한국을 찾는 인바운드(해외인의 국내 여행) 여행객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야놀자를 통해 K-POP 공연을 예약하고, 공연장 근처의 숙소와 즐길거리까지 한번에 패키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공간의 디지털화
‘와이플럭스’: 실제 야놀자 서비스, 호텔에 도착한 고객이 키오스크에 QR코드를 입력하면 예약자에 대한 정보 확인이 단번에 끝나고, 객실 키가 자동으로 배정된다.
‘다이내믹 패키징(개인이 원하는 상품을 골라 패키지로 구성하는 것)’
‘레디 메이드된(기성품)' 패키지 여행 상품이 MZ 세대에게는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음
MZ세대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만 골라서 자신에게 꼭 맞춘 여행, 많은 시간을 들여 고심해 여행 계획을 세우던 기성세대와 달리 즉흥적으로 여행 상품을 조회하고, 그 자리에서 결정
야놀자는 “여가앱 ”
숙박 업소 판매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플랫폼에서 나아가 여가 전반을 아우르는 앱을 지향하겠다는 것
야놀자가 숙박 업소 뿐만 아니라 레저, 액티비티와 같은 여가 상품 전반을 디지털화하려함.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유명한 관광 스팟을 찾기 보다는 자국민들이 자주 가는 숨은 여행지를 찾고, 여름 휴가 시즌이 아닌 때에도, 더 길게 여행을 떠나는 경향이 짙어짐
민관협력 프로젝트
지역관광 활성화 상설전용관
: 지역 여행 전용 카테고리 신설, 지역 여가상품 및 콘텐츠 개발, 오픈 기념 숙소 할인 및 쿠폰 선착순 지급, 교통편 할인 혜택 제공
지역 사회의 코로나 19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상생하기 위함 관련 사업 : 강원도, 부산 기획전, 대구 경북 만원의 행복여행 기획전, 초특가 경남 기획전, 경북지역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 광주광역시 상설전용관.
워케이션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근무제도를 가리킨다.
⇒ 야놀자는 일주일 이상의 기간으로 구성된 워케이션 상품을 구상하고 있다. 한 여행지에 오래 머물고자 하는 최근의 여행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데다가 직원들에게 복지 제도로 워케이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면서, 주중에 여행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워케이션 상품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
야놀자 유튜브
약 3.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야놀자의 유튜브. 약 490 개의 동영상
-----------------------------------------------------------------------------------------------------------------------------------------------------------------
국내 관광 산업 현황과 방안
국내 관광 산업은 우수한 ICT 기술과 인력,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K-콘텐츠 등 성장 잠재력이 높으나, 현실은 관광산업의 GDP기여도 OECD 국가중 최하위 수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와 함께 우리나라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
1. 우리나라가 관광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과 국내 관광업의 글로벌 서비스 확대가 필요.
2. 국내 관광산업의 글로벌화 장애 요인으로는 영세 사업자 중심의 관광산업 생태계와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갈라파고스 규제, 관광산업에 대한 제한적 인식 등을 꼽을 수 있음.
3. 관광산업이 글로벌하게 성장하기 위해서 플랫폼과 솔루션 업체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사업모델에 맞춘 전략적인 국제 시장 타겟팅 필요.
4. 정부는 지자체 및 관광사업자들과 적극적으로 인바운드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관광사업자들의 세계 진출을 위해 글로벌 기준에 맞는 규제 환경, 재정과 인프라를 제공해야 함.관련 자료https://yanolja-research.com/report/list
야놀자 리서치
yanolja-research.com
https://m.blog.naver.com/yanoljabiz/222737405787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620010010019
https://m.sedaily.com/NewsView/269ZY3M8RF#cb
야놀자 여름 마케팅 캠페인 <해외여행도 놀자, 계산적으로> · 위픽레터 (wepick.kr)
야놀자:키치한 마케팅으로 숙박을 뒤바꾼 유니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야놀자 피플] 야놀자의 모든 콘텐츠를 책임진..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6243759&memberNo=51355096&vType=VERTICAL
2023 국내 관광 트렌드는? M.O.M.E.N.T
[BY KSAM Magazine]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선정 2023 국내 관광 트렌드 M.O.M.E.N.T‘순간’을 ...
m.post.naver.com
"다른 나라선 구글맵 하나면 됐는데"…'관광 갈라파고스' 한국
저희가 주목한 이슈 설명 드립니다. 달라진 명동 모습입니다. K팝, 한국 문화 즐기고 싶다며 미국, 유럽, 아시아 다양한 나라에서 관광 옵니다. 코로나로 모두가 힘들었지만 특히 힘들었던 게 관
n.news.naver.com
https://brunch.co.kr/@hanryanglife/7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3 관광트렌드
2023년 어떤 관광트렌드가 주목받을까? | 빅데이터를 활용한 2023 관광트렌드 지난 1월 31일 한국관광공사에서 [2023 관광트렌드 전망 및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는데요. 오늘은 그 보고서의 내용인
brunch.co.kr
- 야놀자 온라인 플랫폼 사업: 다양한 여행/여가 상품 판매